서귀포시 - 동쪽 맛집

[서귀동]서귀포매일올레시장에 가면 꼭 맛봐야 할 ‘돼지네 땅콩만두’

(주)교차로-제주 2021. 3. 9. 08:59
반응형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며 제주도는 향긋한 꽃향기가 섬 전체에 퍼지기 시작했다. 제주 곳곳에는 여행객들의 행렬로 조금은 활기찬 모습의 제주도를 느낄 수 있다.

'서귀포매일올래시장 돼지네 땅콩만두'

고소한 땅콩으로 반죽한 쫄깃한 만두피와 고기로 가득 찬 100% 수제만두


제주도를 여행하다보면 아름다운 자연 경관지나 화려하게 꾸며진 다양한 테마의 관광지 외에도 맛있는 음식점과 카페를 돌아다니는 것도 빠질 수 없는 재밋거리가 될 수 있지만, 제주도의 다양한 사람들과 먹거리를 만나려면 시장만큼 활기차고 재미있는 곳은 또 없을 것이다.

 

제주도에는 재래시장이 여전히 활기차게 운영되고 있는데, 오일마다 한 번씩 크게 열리는 장도 있고 상시 열리는 장들도 많다. 그 중에서 서귀포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시장이 바로 ‘서귀포매일올레시장’이다.

 

서귀포매일올레시장은 1960년에 개설된 상설시장으로 지난 2010년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에 선정되면서 문화와 예술이 있는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하는 성공해 현재는 많은 관광객이 찾는 제주의 대표적인 시장이다.

 

원래는 서귀포매일시장이었는데, 2009년 제주올레 6코스에 포함되면서 ‘올레길’을 여행하는 사람들과 교감을 나누겠다는 의지를 반영해 ‘서귀포매일올레시장’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날씨와 상관없이 편안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된 아케이드 시설과 대형주차장으로 접근성도 좋고,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잡화, 의류, 다양한 먹거리 등으로 여행객들은 물론 도민들도 많이 찾는 시장이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먹거리엔 항상 유명세가 드러나는 맛집들이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하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우도에서부터 유명세를 쭉 이어온 100% 수제만두를 판매하는 ‘돼지네 땅콩만두’를 소개하고자 한다.

 

날씨가 추울 때나 더울 때나 어디서든 김이 모락모락 나는 곳이면 본능적으로 눈길이 가기 마련이다. 그 때 김이 모락모락 나는 곳으로 이끌리듯 갔을 때 맛이 좋은 향기가 나면 먹고 싶은 욕구가 솟구치기 시작한다. ‘우도돼지네 땅콩만두’는 고소한 땅콩 향으로 많은 사람들을 옹기종기 모이게 하는 힘을 가진 곳이다.

 

조그마한 매장 안에서는 매일 찜기에 올라갈 땅콩만두를 만드는 작업대로 꽉 찼다. 오픈하는 순간부터 반죽을 하고 만두피를 둥글게 빚어 잠시 숙성한 뒤 얇게 편 만두피에 만두소를 꽉 채워 예쁜 땅콩모양으로 만들어 나간다. 그렇게 만두를 빚는 과정이 끝나면 찜기에 올려 따끈한 만두를 줄을 서서 기다리는 손님들 손에 하나씩 쥐어준다. 그렇게 만들어 둔 만두가 어느 정도 판매가 되고 나면 또 반죽과 숙성, 만두 빚기가 반복이 된다.

 

 

 

이때 만드는 반죽에는 땅콩가루와 땅콩을 섞어 고소함이 배가 된다. 만두는 고기만두와 김치만두 두 종류가 있는데, 김치만두에 들어가는 김치 또한 직접 담근 김치를 사용한다.

 

땅콩만두는 직접 매장으로 와서 구매하는 고객들도 많지만, 택배로 구입하는 고객들도 많아 잠시도 쉴 틈 없이 만두를 빚고, 찌기를 반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7년 정도 만두를 빚어내다보니 손놀림은 달인 수준이다.

 

 

다양한 과정을 거쳐 갓 쪄진 땅콩모양의 만두는 시장의 중앙통로를 길게 이어 마련된 벤치 위에서 시식을 할 수 있다. 붕어들이 노니는 벤치 아래의 평화로운 풍경 속에 맛있는 음식까지 더해지니 덩달아 여행객이 된 듯 기분이 좋아진다. 여기에 이곳에서만 판매하는 ‘우도땅콩생막걸리’까지 한 잔 같이 마셔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서귀포매일올레시장에는 땅콩만두 이외에도 유명한 먹거리가 많은데, 알록달록 먹음직스러운 과일부터 싱싱한 횟감은 물론 흑돼지 족발, 흑돼지 꼬치, 시장통닭, 오메기떡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한 번 들어가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구경하면서 배를 채울 수 있다.

 

 

 

‘돼지네 땅콩만두’는 택배로도 이용할 수 있다.

냉장상태의 만두를 개별 포장해서 포장이 된다. 냉장상태의 만두는 2~3일 정도는 냉장고에 두고 먹을 수 있으며, 더 오래 보관을 원할 경우에는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냉동실에서 꺼낸 만두는 쪄서 먹는 것이 맛있고, 냉장상태의 만두는 기름을 두른 팬에 살짝 데쳐 먹으면 더욱 맛있다.

 

땅콩만두는 “네이버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

https://smartstore.naver.com/pighouse

 

돼지네 땅콩만두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제주여행 필수코스 서귀포 올레시장 줄서먹는 돼지네 땅콩만두

smartstore.naver.com

상호명 : 돼지네 땅콩만두

주소 : 서귀포시 중정로73번길 15-1 땅콩만두(서귀동 276-15)

전화 : 064-733-9949

영업시간 : 매일 10시~21시

메뉴 : 땅콩만두 1인분 5,000원(고기/김치), 우도땅콩막걸리 5,000원

 

반응형